제목

전직대통령에 대한 정치보복성 형사처벌, 그 고리를 끊을 방법은 없는가

전직대통령에 대한 정치보복성 형사처벌-그 고리를 끊을 방법은 없는가


 미국 역사에서는 전직대통령을 형사처벌한 사례가 없다. 오히려 문제가 많은 대통령도 가급적 그 장점을 부각하여 위인으로 만들어 후세를 가르쳤다. 중국에서도 정적을 형사처벌한 사례가 몇몇 있지만 원칙적으로 중공최고지도부 상무위원급 이상은 처벌하지 않는 것이 불문율이다. 국격의 문제이기도 하거니와 결국은 그 집권의 정통성 문제 때문이라 생각한다

  미국에서 탄핵과 형사처벌을 눈앞에 두고 사임한 리처드 닉슨 대통령도, 기소되기도 전에 후임 제럴드 포드 대통령이 승계취임 후 한 달 만에 바로 사면해버렸다. 당대에는 그로 인해 포드는 재선에 실패했지만 후대 역사에서는 포드 대통령의 사면은 용기 있게 잘 내린 결정으로 평가받는다

  우리나라는 유죄 확정판결 후에야 사면을 할 수 있기 때문에(사면법 제3), 수사와 사법절차의 길고긴 과정에서 이미 전직대통령은 만신창이가 되고, 형사처벌인지 정치보복인지를 둘러싸고 극심한 국론분열에 휩싸이게 마련이다. 이러한 고리를 이제야말로 끊어내는 방법은 없을까

  미국에서는 유죄 확정판결 없이도, 기소 전이라도 대통령이 사면을 할 수 있다. 당시 전임 닉슨 대통령 사면을 할 때 포드 대통령의 고민은 형사소추 내지 유죄 확정판결 전에 대통령이 과연 사면을 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었다. 백악관 법률고문은 연방대법원이 1915미합중국 대 버딕 사건에서 이를 긍정한 선례를 찾아냈다. 우드로 윌슨 대통령이 취재원 공개를 거부한 뉴욕 트리뷴의 조지 버딕 편집장의 공무집행방해죄에 대해 사면권을 행사한 사건이다

  대한민국헌법에서도 수사 전 사면을 금지하고 있지는 않다(79). 다만 사면법에서 판결확정 전의 특별사면을 불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다(3). 이번 기회에 수사나 기소 전에도 대통령이 특별사면을 할 수 있도록 사면법을 개정하면 어떨까? 여ㆍ야 대통령후보가 사면법 개정을 내세우고 당선되면 전직대통령에 대해 수사 전 사면권을 행사해버리겠다고 선언하는 것이야말로 전직대통령에 대한 정치보복성 형사처벌의 고리를 끊어내는 길이다. 이것이 통합과 용서의 정치이다. 특히 야당 대통령 후보부터 이를 공개 선언하는 것이야말로 용서와 화해의 정치로 가는 첩경이 아닐까. 만약 헌법 제90조에 따라 <국가원로자문회의>를 구성하는 경우 직전대통령이 정권교체에도 불구하고 당연직 의장이 되어야 하는데, 직전대통령을 형사처벌하고서 어떻게 국가원로자문회의 의장을 맡기겠는가

  나는 이제는 전직대통령이 감옥에 가는 모습을 더 이상 보고 싶지 않다

  또 하나의 소원이 있다. 조선 때 사람이 아닌, 대한민국 전직대통령의 초상화가 당당히 그려진 대한민국 지폐를 보고 싶다.


대한민국헌법 제79대통령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사면ㆍ감형 또는 복권을 명할 수 있다.

일반사면을 명하려면 국회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사면ㆍ감형 및 복권에 관한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

사면법 제3(사면 등의 대상) 사면, 감형 및 복권의 대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일반사면 : 죄를 범한 자

2. 특별사면 및 감형 : 형을 선고받은 자

3. 복권 : 형의 선고로 인하여 법령에 따른 자격이 상실되거나 정지된 자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황정근

등록일2022-02-22

조회수8,695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 국민을 가슴 설레게 하는 미래비전 : 《으뜸국가》《동행..

● 국민을 가슴 설레게 하는 미래비전 : 《으뜸국가》《동행정부》과거만 자꾸 파고 미래가 없어서는 안 된다. 대선은 ‘회고와 심판’ 투표라기보다는 ‘미래와 전망’ 투표이다. 그럼 국민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미래비전은 무엇인가?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첫째, 국가목표를 분명히 제시해야 한다. 차기에 누가 집권하든 대한민국의 국가목표는 다 함께 잘 사는 선진일류국..

Date 2021.07.30  by 황정근

● 국민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미래비전 - 으뜸국가, 동행정..

● 국민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미래비전   - 으뜸국가, 동행정부   과거만 자꾸 파고 미래가 없어서는 안 된다.   대선은 ‘회고와 심판’ 투표라기보다는 ‘미래와 전망’ 투표가 우선이다.   그럼 국민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미래비전은 무엇인가?  첫째, 국가목표를 분명히 해야 한다.   차기에 누가 집권하든 대한민국의 국가목표는 ..

Date 2021.07.27  by 황정근

● 배임죄 구성요건의 재검토 ㅡ일본처럼 목적범으로 바꾸..

김동연, <대한민국 금기 깨기>(쌤앤파커스, 2021)를 읽다보니, 법률가인 나로서도 공감이 가는 대목이 하나 있어 소개한다. “기업가를 위축시키는 과잉처벌 조항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배임죄는 구성요건이 지나치게 모호하고 적용범위가 너무 넓어 새로운 시각과 법률상의 정리가 필요하다.”(140-141면).최근 윤석열 예비후보가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과장 시..

Date 2021.07.24  by 황정근

● 대법원 판결이유 기재 방식에 이의 있습니다.

“원심판결 이유를 적법하게 채택된 증거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 판단에 상고이유 주장과 같이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아니한 채 논리와 경험의 법칙을 위반하여 자유심증주의의 한계를 벗어나거나, 디지털 증거의 증명력의 한계와 판단 방법, 헌법상 무죄추정의 원칙에 위배되는 헌법해석 및 적용, 증명책임 및 증명의 정도, 공모공동정범의 성립, 포괄일죄에서 공소사실 특..

Date 2021.07.24  by 황정근

● 패소 상대방으로부터 상환받을 수 있는 변호사보수액이 ..

민사소송법은 제98조에서 “소송비용은 패소한 당사자가 부담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나, 제109조 제1항에서, “소송을 대리한 변호사에게 당사자가 지급하였거나 지급할 보수는 <대법원규칙이 정하는 금액의 범위 안>에서 소송비용으로 인정한다.”고 규정하고 있다.이에 따라 제정된 대법원규칙이 <변호사보수의 소송비용 산입에 관한 규칙>이다. 소송목적의 값(소가)..

Date 2021.07.24  by 황정근

●정치지도자의 말과 글

●정치지도자의 말과 글  최근 모씨가 김대중도서관에 가서 방명록에 이렇게 썼다. -`정보화 기반과 인권의 가치로 대한민국의 새 지평선을 여신 김대중 대통령님의 성찰과 가르침을 깊이 새기겠습니다.`   이에 대해 <지평선>은 <지평>을, <성찰>은 <통찰>을 잘못 쓴 것이라는 날카로운 지적을 받았다.   신언서판이라 했으니 글씨까지 멋지게 ..

Date 2021.06.22  by 황정근

● 탄핵의 강

● 탄핵의 강당년 36세의 당찬 청년정치인이 원내 제2당의 당대표로 당당히 당선되는 과정을 마치 드라마처럼 보면서 앞으로 하반기(2021년 7월 12일 예비후보등록 시작)의 대선경선에서는 더더욱 흥미진진한 당대 최고의 드라마가 펼쳐질 것이라는 예상을 해본다. 현재 당내의 유승민 전 의원, 원희룡 제주지사는 물론이고 당외의 윤석열 전 검찰총장, 최재형 감사원장, 김동연 전..

Date 2021.06.12  by 황정근

● 경선운동방법위반죄에서 공직선거법 제57조의3 제1항 소..

● 경선운동방법위반죄에서 공직선거법 제57조의3 제1항 소정의 <당원과 당원이 아닌 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여 실시하는 당내경선>에 <당내경선을 대체하는 100% 여론조사>가 포함되는지 여부공직선거법 제57조의3 (당내경선운동) ① <정당이 당원과 당원이 아닌 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여 실시하는 당내경선>에서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 외의 방..

Date 2021.06.09  by 황정근

● 내각 총사퇴 없는 총리 교체가 가능한가

● 내각 총사퇴 없는 총리 교체가 가능한가이번에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물러나기 직전에 신임 국토교통부장관 등 일부 국무위원에 대해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국회의 동의를 받아 임명하는 국무총리를 둠으로써 내각제적 요소가 가미된 대한민국헌법상 국무총리의 국무위원 임명제청권 제도의 취지와 헌법정신에 맞지 않고 국정을 편법으로 운영하..

Date 2021.05.10  by 황정근

● “불가능하네, 카토가 동의하지 않을 거야.”

● “불가능하네, 카토가 동의하지 않을 거야.”    마음이 떠난 ‘이남자’를 잡겠다고 공약이 벌써 난무한다. ‘세계여행비 1000만원’ ‘군 가산점 대신 3000만원’ ‘1억원 적립금 통장’ 등등. 나는 이런 식의 이해유도(利害誘導)성 공약이 실로 우려스럽다.   이런 걸 좋아하는 백성들의 우매한 집단성에 대해 결사반대했던 영웅이 바로 로마의 젊은 재무관 ..

Date 2021.05.06  by 황정근

모리배

모리배(謀利輩), 온갖 옳지 못한 수단과 방법으로 자신의 이익을 꾀하는 사람 또는 그 무리를 말한다.모리배가 넘쳐나고 이를 제대로 제어하지 못하는 사회나 국가는 미래가 없다.특히 통치권력을 가진 무리가 모리배가 되면 백성이 억울한 일을 당하고 그 피해를 입는다.절제와 관용이 없으면 모리배가 된다.

Date 2021.05.06  by 황정근

안심소득 vs 기본소득

● 負의 소득세 vs 기본소득<負의 소득세>는 예컨대 연소득 1200만원 이하의 저소득층에게는 600만원을 지원한다는 것이니, 결국 <저소득층 기본소득> 이군요.용어가 너무 어려우니 잘 다듬어야겠어요.전국민에게 모두 주는 것보다는 합리적이다.어느 경제학자는 <안심소득>이라 했다.노동경제학자인 박기성 성신여대 교수가 2016년 비슷한 개념의 <안심소득제>를..

Date 2021.05.06  by 황정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