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독립기관에 대한 감사원의 직무감찰

독립기관에 대한 감사원의 직무감찰


정부조직법에 규정이 없는 독립기관으로는 헌법기관인 국회, 대법원, 헌법재판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및 감사원과, 독립 법률에 따라 설치된 국가인권위원회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정부조직법에 나오는 합의제 중앙행정기관 중 방송통신위원회는 대통령 소속이고, 그밖에 합의제 중앙행정기관은 모두 국무총리 소속이다. 국가인권위와 공수처는 입법·사법·행정 3부 어디에도 속하지 않은 독특한 독립기관이다. 공수처가 수행하는 수사·기소·공소유지는 전형적인 검찰 기능으로서 헌법상 행정부(4장 제2)의 권한에 속하기 때문에, 그것을 행정부 즉 대통령·국무총리의 지휘라인에서 분리하여 독립기관으로 설치한 것은 헌법의 행정부 조직 구성원리에 반한다.

특혜채용을 감행한 선관위에 대해 감사원이 직무감찰을 할 수 있는지 여부와 관련하여 논란이 있다. 감사원법 제24조 제1항 제1호에 의하면 감사원은 정부조직법 및 그 밖의 법률에 따라 설치된 행정기관의 사무와 그에 소속한 공무원의 직무를 감찰하되, 그 제3항에 따라 국회·법원 및 헌법재판소에 소속한 공무원은 제외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선관위 측은 선관위가 법률에 따라 설치된 행정기관이 아니라 헌법에 따라 설치된 독립기관이기 때문에 감사원의 직무감찰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향후 헌법소송까지 예고하고 있다.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 제7조 제1호는 국회의 국정감사 대상기관으로 정부조직법 그 밖의 법률에 따라 설치된 국가기관이라고 규정하고 있어 감사원법 제24조 제1항 제4호와 유사하다. 국회사무처, 법원행정처, 헌법재판소사무처 및 중앙선관위사무처는 법률에 의하여 설치된 국가기관이므로 국회의 국정감사를 받는다.

감사원법 제24조 제3항에서 국회·법원 및 헌법재판소에 소속한 공무원을 직무감찰 대상에서 제외하도록 한 취지는 그 업무가 고유의 입법·사법 기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만 국회·법원 및 헌법재판소도 법률에 따라 설치된 법원행정처·사무처에서 인사·채용·예산·시설 등 고유의 행정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그 부분은 응당 감사원의 직무감찰 대상이 되어야 하겠지만, 감사원법 제24조 제3항에서 예외를 인정하여 국회·법원 및 헌법재판소의 경우에는 자체 감찰에 일임하도록 규정한 것일 뿐이다.

독립기관이라고 해도 그 독립기관이 수행하는 업무 중 고유의 행정 기능은 원칙적으로 감사원의 직무감찰 대상이 되어야 하고, 감사원법에서 예외로 규정해야만 비로소 제외되는 것으로 해석해야 감사원법 제24조 제3항을 따로 둔 취지에 부합한다.

중앙선관위는 공직선거법, 정당법 및 정치자금법에 관한 주무부처로서 정치관계 3법에 관한 행정 기능을 수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법률에 따라 설치된 사무처에서 인사·채용·시설 등 고유의 행정 기능을 수행한다. 위원회가 아니라 사무처가 수행하는 전형적인 행정 기능에 관하여서는 당연히 감사원의 직무감찰을 받아야 한다. 게다가 중앙선관위는 헌법에 따라 설치되었지만, 중앙선관위 사무처는 헌법이 아니라 법률에 따라 설치되었다.

현재 헌법상 근거규정을 두지 않으면서 법률에 의하여 설치된 독립기관은 국가인권위도 있다. 국가인권위는 입법·사법·행정 3부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은 국가기관이다. 국제연합(UN)1946년 국가인권기구 설립을 권장하였으며, 대한민국이 유엔에 가입한 후인 1993년 총회에서 국가인권기구 설립에 관한 기본준칙인 국가인권기구 지위에 관한 원칙’(파리원칙)을 채택하였다이와 같이 국가인권위는 유엔의 기본준칙에 따른 것으로 사실상 헌법규범에 따라 설치된 것이나 진배없다. 이러한 위상의 독립기관 국가인권위도 감사원법 제24조 제3항에 감사원 직무감찰의 예외로 규정되어 있지 않다. 3부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은 독립기관이기만 하면 감사원 직무감찰을 받지 않아도 된다는 주장은 이와 같이 현행법 체계상 맞지 않는다.

물론 3부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은 선관위, 국가인권위 및 공수처와 같은 독립기관의 설립 취지와 그 독립성에 비추어 앞으로 이들 기관의 경우도 자체 직무감찰에 맡기는 방향으로 감사원법 제24조 제3항을 개정해야 한다는 입법론은 수긍할 만하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황정근

등록일2023-06-30

조회수5,82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공직자의 자세

정치인과 공직자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커간다면, 이 나라는 선진일류국가․행복국가의 미래를 기약할 수 없다.건전한 국민상식으로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정치인과 고위공직자의 빗나간 행태에 대해 비난이 빗발치는 현재의 위기는 곧 국가의 위기가 아닐 수 없다. 근현대사에서 선진국에 진입한 비유럽 국가는 일본이 유일한데, 우리나라도 거의 유일하게 이제 선진국 문..

Date 2015.08.11  by 황정근

독일 최초의 여성 국방장관

독일 최초의 여성 국방장관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은 독일의 집권 보수우파 기민당의 차기 총리로 유력하다. 그녀는 장관 경력만으로도 충분히 총리를 맡을 만한 경험을 쌓아왔다. 2005-2009년 가족여성청년부장관, 2009-2013년 노동사회부장관, 2013부터 4년간 국방부장관을 거치고 총리가 된다면 부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것이 독일의 힘이라 믿는다.

Date 2015.08.10  by 황정근

민족통일의 당위성

1980년대에는 사법시험 2차 논술식 시험과목에 ‘국민윤리’가 들어 있었다. 법학 분야 7개 과목과 함께 1/8의 비중을 차지하여 당락을 좌우할 수 있었다. 주요 내용은 공산주의이론 비판과 남북통일 문제였다. 제법 글솜씨가 있었던 나에게는 고득점 과목이었다. 1984년 사법연수원을 다닐 때 고시잡지에 예상문제 모범답안을 게재하였는데, 그 제목이 ‘민족통일의 당위성’이었..

Date 2015.08.10  by 황정근

선결통통매조설체 - 지도자의 조건

1. 지도자의 8가지 조건은 `선결통통매조설체`입니다,   선 - 선견력   결 - 결단력   통 - 통솔력   통 - 통찰력   매 - 매력   조 - 조정력   설 - 설득력   체 - 체력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통찰력과 선견력(선견지명)이라고 생각합니다.2. 지도자는 `길을 내는 사람`입니다. 희망을 만들고 길을 닦는 것입니다. 원래 땅에는..

Date 2015.08.10  by 황정근

음주폭력을 가중 처벌하자 - 폭력대국, 음주대국

사회갈등지수라는 게 있다. 소득불균형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니계수’를 민주주의 성숙도를 나타내는 ‘민주주의지수’와 세계은행이 측정한 ‘정부효율성지수’의 산술평균치로 나누는 방법으로 신출하는 지수다. 삼성경제연구소가 하버드대학 네니 로드링 경제학 교수의 ‘갈등의 경제적 모델’에 터잡아 개발한 것이다. 대한민국은 2013년에 OECD 27개국 중 2위다. 2009년에..

Date 2015.08.10  by 황정근

천시, 지리, 인화

천시(天時) : 하늘이 주는 기회지리(地利) : 직면하고 있는 주변 환경인화(人和) : 민심(民心)의 향배. 대의(大義) = 정치적 명분 - 인격, 스토리기회(機會) = 타이밍 - 정무적 감각

Date 2015.08.10  by 황정근

사법부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우리나라 사법제도에 대한 국민 불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꼴찌에서 둘째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OECD가 9일 발표한 `한눈에 보는 정부 2015`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 국민 가운데 `사법제도에 대한 신뢰가 있느냐`는 질문에 `예`라고 응답한 비율은 27%에 그쳤다. OECD 34개 회원국 중 33위라고 합니다. 양삼승 변호사는,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논의를 두려워하..

Date 2015.08.10  by 황정근

대통령의 자격

어디서 본 것인데 기억이 안 납니다만, 대통령 자질의 핵심은, 첫째, 국민 통합 능력, 둘째, 국가 경영 능력. 

Date 2015.08.10  by 황정근

3대 시대정신

이 시대 대한민국 3대 시대정신은,첫째, 새로운 성장 모델을 찾는 것,둘째, '적정복지'를 실현하는 것,셋째, 통일준비 체제 수립 등입니다. 

Date 2015.08.10  by 황정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