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휴일과 야간에도 잠들지 않는 법정

존경하는 제주지방법원 최인석 원장님은 직접 소액재판을 담당하고 있는데, 야간 재판을 시행하기로 했다는 반가운 뉴스를 오늘 보았다.

우리나라 재판제도 중 가장 성공적인 제도를 꼽으라면 소액재판이다. 197391일부터 시행된 소액사건심판법은 90% 이상의 민사소송사건을 간이한 절차에 의하여 처리함으로써 신속한 분쟁해결에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판결이유를 적지 않고 상고를 제한함으로써 사건을 신속하게 처리함으로써 사법부의 인적물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었다. 만약 40여년 전에 이 제도가 도입되지 않았다면 법원의 사건 적체는 도저히 해소될 수 없었다. 제도 도입을 결단한 사법행정 담당자의 혜안에 거듭 경의를 표한다. 내 기억이 맞다면 그 추진의 주역은 권성 전 헌법재판관님이다.

이 제도가 성공하자 2000년도에 일본도 민사소송법에 소액사건심판특례를 도입하였다. 우리나라 제도가 일본으로 역 계수(繼受)된 사례이다.

그런데 1990년에 도입된 휴일야간 개정제도는 30년이 다 되도록 아직 잘 시행되고 않고 있다. 소액사건심판법 제7조의2판사는 필요한 경우 근무시간 외 또는 공휴일에도 개정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제도가 제대로 활용되지 않는 것은 사법도 대국민서비스라는 인식이 아직 부족한 탓이다.

5일 근무제가 본격 시행된 이상 이제는 야간휴일개정 제도를 활성화해야 한다. 생업을 만사 제쳐두고 주중에 그것도 근무시간에 법정에 출석하여야 하는 서민들의 입장을 생각하면 휴일야간개정제도는 진작에 적극 시행했어야 한다. 퇴근시간 후에 또는 토요일에 느긋하게 법정에 출석한 소송당사자들은 조정이나 화해도 더 쉽게 할 것이다.

잠들지 않는 도시’(the City That Never Sleeps) 뉴욕시의 형사간이법원에서는 136524시간 밤낮으로 피의자심문과 보석심사를 하는데(Night OR Court), 그 모토가 바로 잠들지 않는 도시에서 정의의 수레바퀴는 계속 돌아간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제 휴일과 야간에도 잠들지 않는 법원을 보고 싶다.

잠자고 있는 소액심판절차법 제7조의2를 깨워냄으로써 국민들에게 감동을 주는 법원으로 거듭 태어났으면 한다. 물론 야간휴일개정의 시행은 담당자에게는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겠지만, 국민들에게 그 혜택이 돌아간다는 것을 생각하면 능히 감내해야 할 공복의 희생과 봉사일 뿐이다.

제주지방법원의 사법서비스 정신은 전국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새 대법원장의 사법개혁은 이런 것에서부터 출발했으면 한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황정근

등록일2017-09-01

조회수9,409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대통령의 대 국회 서한

  헌법 제81조의 서한 의견 표시권     대통령은 국회의 방통위원장 탄핵소추에 대해 국회를 상대로 의견을 공개적으로 개진해야 한다.   헌법 제81조에 의하면 대통령은 국회에 출석하여 발언하거나 서한(書翰)으로 의견을 표시할 수 있다.   이 규정에 따라 대통령은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한 국회의 무리한 탄핵소추에 대해 반대의견을 강하게 개진하..

Date 2024.07.10  by 황정근

방송3법 개정안에서 이사회 구성의 헌법상 문제점

●‘방송3법’ 개정안에서 이사회 구성의 헌법상 문제점  1. 주요 내용   이 사건 법률안의 주요 내용은, 첫째 임명절차를 기존의 방송통신위원회 추천과 대통령 임명의 2단계에서, 법정 추천단체의 추천, 방송통신위원회의 임명제청, 대통령 임명의 3단계로 변경한 점이고, 둘째 이사의 추천에서 추천단체 및 인원을 법정하였다는 점이다.    현행법은 ‘각 분..

Date 2024.07.10  by 황정근

MBC 문제의 해법-원래 주주에게 반환하는 민영화 방안

내가 태어난 1961년에 문화방송이 개국했다. MBC는 하나의 주식회사가 아니라 지역마다 별개 법인으로 각각 주주가 달랐다. 1980년 신군부가 비상계엄 상황에서 언론통폐합을 하면서 보안사를 동원하여 지역MBC 주주들로부터 ‘포기각서’를 받고 주식을 강제로 빼앗았다. 거부하는 주주에게는 보안사 지역대장이 권총을 들이대고 포기각서를 받았다. 법률적으로는 민법 제..

Date 2024.07.29  by 황정근

기소된 현직 검사가 사직원을 제출한 후 정당에 가입하는 ..

● 기소된 현직 검사가 사직원을 제출한 후 정당에 가입하는 것이 가능한가? - 정당법 제53조·제22조 제1항 단서 제1호 위반죄에 해당한다.   A검사는 국회의원 후보자가 되려고 공무원 사직시한 이전에 사직원을 제출하였으나, 사직원이 수리되지 않았다. 기소된 사건이 있으면 사직원 수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검사는 이른바 황운하판결(2020수6304판..

Date 2024.08.07  by 황정근

절벽에서 뛰어내리기 - 비상(飛上)하거나 낙하산이 펼쳐지거..

● 절벽에서 뛰어내리기- 비상(飛上)하거나 낙하산이 펼쳐지거나    최근 여당대표가 CBS 라디오에서 “`절벽에서 주저 없이 뛰어내리겠다…”고 말했다. 현애실수(懸崖撒手). <금강경오가해>의 야보(冶父)스님 송(頌)에 나오는 시 중 일부다. “가지를 잡고 나무를 오르는 것은 대단한 일이 아니지만, 벼랑에 매달려 잡은 손을 놓는 것이야말로 가히 장부라 할..

Date 2024.09.18  by 황정근

금투세 유예 방안

● 금투세 유예 방안- 대통령령으로 시행을 연기할 수 있도록 개정 + 긴급재정경제명령2025년 1월 1일부터 시행하기로 한 소득세법(2020년 12월 29월 법률 제17757호) 중 금융투자소득세가 한국증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이를 폐지하거나 그 시행을 유예하자는 논의가 무성하다. 3년 유예? 4년 유예? 나는 폐지하는 것은 조세정의의 문제도 있으므로 그 시행을 유예하되, 정부..

Date 2024.09.20  by 황정근

상설특검 국회규칙 개정안의 문제점

상설특검 국회규칙 개정안의 문제점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이른바 상설특검법) 제4조 제4항에 의하면, 특별검사후보자의 추천을 위하여 국회에 두는 특별검사후보추천위원회는 법무부 차관, 법원행정처 차장, 대한변호사협회장 당연직 3인과 ‘국회에서 추천한 4명’으로 구성한다. 같은 조 제8항은 ‘그 밖에 추천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국..

Date 2024.11.07  by 황정근

내란이냐 직권남용이냐

직권남용이냐 내란이냐 그 둘 중 어느 하나이지 둘 다 성립하는 것은 아니다.1. 탄핵소추의결서를 보면 내란죄, 직권남용죄 및 특수공무집행방해죄에 해당하는 형법 위반이 소추사유로 되어 있다.결론부터 말하면, 만에 하나 설령 내란죄가 성립한다고 하더라도, 내란죄가 되면 직권남용이니 특수공무집행방해니 하는 것은 내란행위에 포함되는 것이지 별도의 범죄가 성립하는 ..

Date 2024.12.27  by 황정근

공화(共和)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겨 볼 때다

공화(共和)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겨 볼 때다대통령 탄핵소추사유 중 비상계엄 선포의 절차적 요건 위반 6가지에 나오는 헌법과 법률 조문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대통령의 계엄과 그 해제는 국무회의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헌법 제89조제5호). 대통령의 국법상 행위는 문서로써 하며, 이 문서에는 국무총리와 관계 국무위원이 부서한다. 군사에 관한 것도 또한 같다(헌법 제82조)..

Date 2024.12.27  by 황정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