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소위 '인권변호사'가 성폭력 사건을 변호한다고?

●소위 '인권변호사'가 성폭력 사건을 변호한다고?
ㅡ그 누구든지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헌법상 권리는 보장되어야 한다.


이른바 인권변호사로 유명한 김모 변호사가 미투로 기소된 원로 시인을 변호하자
일각에서 이걸 문제 삼으며 사임하라고 주장하는 모양이다.

...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변호사가 '누구든지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헌법상 권리'에 충실히 따르다가,
"왜 그런 사람을 변론하냐?"고 일반국민들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는다고 해도,
변호사는 원래 그것은 변호사라는 직업의 숙명이라고 생각하고 비난을 감수하면서 변론활동을 계속할 수밖에 없다.

변호사윤리장전에도 그 피고인이 사회적 비난을 받는다는 이유로 변호사가 사건 수임을 거절할 수는 없다고 되어 있다.

아무리 저명한 사람도,
아무리 권력이나 재력이 있는 사람도,
거대한 국가공권력의 상징인 검찰에 의해 기소되는 순간 피고인이라는 '약자'일 수밖에 없으므로,
변호인의 조력을 받아야 한다고 헌법이 선언하고 있다.
형사소송법만이 아니라 헌법이 특별히 국민의 기본권으로 보장한 이유다.

하나만 더.

모든 변호사는 인권을 옹호하는 걸 사명으로 하는 인권변호사여야 한다.
변호사에 '인권변호사'와 '물권변호사'가 따로 있다고는 할 수 없다.
'국제변호사'가 잘못된 말이듯이 인권변호사라는 말도 이제 민주화 시대에는 맞지 않는 말이니 사라져야 한다.

변호사는 모두 변호사일 뿐이고 인권변호사라는 한 등급 높은 고상한 변호사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황정근

등록일2018-08-18

조회수9,48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공직자의 자세

정치인과 공직자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커간다면, 이 나라는 선진일류국가․행복국가의 미래를 기약할 수 없다.건전한 국민상식으로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정치인과 고위공직자의 빗나간 행태에 대해 비난이 빗발치는 현재의 위기는 곧 국가의 위기가 아닐 수 없다. 근현대사에서 선진국에 진입한 비유럽 국가는 일본이 유일한데, 우리나라도 거의 유일하게 이제 선진국 문..

Date 2015.08.11  by 황정근

독일 최초의 여성 국방장관

독일 최초의 여성 국방장관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은 독일의 집권 보수우파 기민당의 차기 총리로 유력하다. 그녀는 장관 경력만으로도 충분히 총리를 맡을 만한 경험을 쌓아왔다. 2005-2009년 가족여성청년부장관, 2009-2013년 노동사회부장관, 2013부터 4년간 국방부장관을 거치고 총리가 된다면 부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것이 독일의 힘이라 믿는다.

Date 2015.08.10  by 황정근

민족통일의 당위성

1980년대에는 사법시험 2차 논술식 시험과목에 ‘국민윤리’가 들어 있었다. 법학 분야 7개 과목과 함께 1/8의 비중을 차지하여 당락을 좌우할 수 있었다. 주요 내용은 공산주의이론 비판과 남북통일 문제였다. 제법 글솜씨가 있었던 나에게는 고득점 과목이었다. 1984년 사법연수원을 다닐 때 고시잡지에 예상문제 모범답안을 게재하였는데, 그 제목이 ‘민족통일의 당위성’이었..

Date 2015.08.10  by 황정근

선결통통매조설체 - 지도자의 조건

1. 지도자의 8가지 조건은 `선결통통매조설체`입니다,   선 - 선견력   결 - 결단력   통 - 통솔력   통 - 통찰력   매 - 매력   조 - 조정력   설 - 설득력   체 - 체력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통찰력과 선견력(선견지명)이라고 생각합니다.2. 지도자는 `길을 내는 사람`입니다. 희망을 만들고 길을 닦는 것입니다. 원래 땅에는..

Date 2015.08.10  by 황정근

음주폭력을 가중 처벌하자 - 폭력대국, 음주대국

사회갈등지수라는 게 있다. 소득불균형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니계수’를 민주주의 성숙도를 나타내는 ‘민주주의지수’와 세계은행이 측정한 ‘정부효율성지수’의 산술평균치로 나누는 방법으로 신출하는 지수다. 삼성경제연구소가 하버드대학 네니 로드링 경제학 교수의 ‘갈등의 경제적 모델’에 터잡아 개발한 것이다. 대한민국은 2013년에 OECD 27개국 중 2위다. 2009년에..

Date 2015.08.10  by 황정근

천시, 지리, 인화

천시(天時) : 하늘이 주는 기회지리(地利) : 직면하고 있는 주변 환경인화(人和) : 민심(民心)의 향배. 대의(大義) = 정치적 명분 - 인격, 스토리기회(機會) = 타이밍 - 정무적 감각

Date 2015.08.10  by 황정근

사법부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우리나라 사법제도에 대한 국민 불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꼴찌에서 둘째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OECD가 9일 발표한 `한눈에 보는 정부 2015`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 국민 가운데 `사법제도에 대한 신뢰가 있느냐`는 질문에 `예`라고 응답한 비율은 27%에 그쳤다. OECD 34개 회원국 중 33위라고 합니다. 양삼승 변호사는,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논의를 두려워하..

Date 2015.08.10  by 황정근

대통령의 자격

어디서 본 것인데 기억이 안 납니다만, 대통령 자질의 핵심은, 첫째, 국민 통합 능력, 둘째, 국가 경영 능력. 

Date 2015.08.10  by 황정근

3대 시대정신

이 시대 대한민국 3대 시대정신은,첫째, 새로운 성장 모델을 찾는 것,둘째, '적정복지'를 실현하는 것,셋째, 통일준비 체제 수립 등입니다. 

Date 2015.08.10  by 황정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