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다른 정치

● <다른 정치>

총선 성적표를 받아들고 나도 한 마디 하지 않을 수 없다.
국민들에게 <감동>을 주지 못하면 지는 것이다.
천시(=하늘이 주는 기회)와 지리(=직면하고 있는 주변 환경)와 인화(=민심의 향배)가 맞지 않으면 지는 것이다.
국민들이 이번에 야당에 대해 옐로카드성 표로써 던진 명령의 핵심은 무엇인가.
나는 <변화>라고 읽는다.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이제 미래통합당은 뭔가 달라져야 한다.
<다른 정치>(=another politics)로 나아가시라.
<대안(代案)과 전망(展望)이 있는 정치>와 <감동의 정치>가 <다른 정치>다.
이게 <새정치>다.

내가 2015년에 낸 졸저 제목이 <새·달·밝·깨>였다.
“대한민국은 전혀 새로워져야 한다, 이제 달라져야 한다, 보다 밝아져야 한다, 좀 더 깨끗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달·밝·깨, 이건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에도 해당되지만, 그 중 <새·달·밝> 3개는 지금 심연의 바닥에까지 내려간 야당이 바닥을 치고 올라가야 하는 미래에도 해당되는 말이다.

국민이 잘 산다는 것과 행복한 것은 다르다.
우리가 <행복국가>로 가야 할 길이 아직은 멀다.
지금은 저성장시대이니, 이제는 국가경영의 목표를, 국민들의 요구에 따라, 기존의 <경제성장>에서 <복지확대 및 부와 소득의 재분배>로 중점을 이동할 수밖에 없다.
보수야당도 <성장>에서 <안정과 행복>으로 눈길을 더 돌려야 한다.
이 시대 정치는 <교-일-주-건-노>(교육, 일자리, 주택, 건강, 노령화) 문제에 대해 국민들에게 최고행복을 가져다주기 위해 노심초사하는 <최고행복책임자>여야 한다.
이제 정치도 <누구에게나 행복한 세상>, 행복한 나라, 서민행복, 행복국가, 이런 것을 놓고 치열하게 고민하는 것이야말로 시대정신이 되었다.
<경제활성화>와 <복지 강화 및 경제민주화> 사이에서 정책의 적절한 <균형점>(=중용)을 찾아야 하는 어려운 선택을 지금 우리가 냉철하게 잘 해야 미래 세대에게 희망이 있다.
이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이 바로 정치다.
클린턴 전 대통령의 표현을 빌리자면, <문제는 정치야!>다.
보수야당도, 이제 이 시대 <문제의 해결사, 미래의 설계사>로 환골탈태 해야 한다.

위기는 곧 기회라고 한다.
스파르타 레오니다스의 300명 전사들처럼 필사즉생 각오로 테르모필레 협곡에서 옥쇄할 각오로 임해주시라.
그래야 이번에 야당에게 성난 국민들이 다음에는 마음을 준다.
너무 낙담하지 마시라.
바닥을 쳤으니 이제 올라갈 일만 남았다.
와신상담!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황정근

등록일2020-04-16

조회수11,50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대통령의 대 국회 서한

  헌법 제81조의 서한 의견 표시권     대통령은 국회의 방통위원장 탄핵소추에 대해 국회를 상대로 의견을 공개적으로 개진해야 한다.   헌법 제81조에 의하면 대통령은 국회에 출석하여 발언하거나 서한(書翰)으로 의견을 표시할 수 있다.   이 규정에 따라 대통령은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한 국회의 무리한 탄핵소추에 대해 반대의견을 강하게 개진하..

Date 2024.07.10  by 황정근

방송3법 개정안에서 이사회 구성의 헌법상 문제점

●‘방송3법’ 개정안에서 이사회 구성의 헌법상 문제점  1. 주요 내용   이 사건 법률안의 주요 내용은, 첫째 임명절차를 기존의 방송통신위원회 추천과 대통령 임명의 2단계에서, 법정 추천단체의 추천, 방송통신위원회의 임명제청, 대통령 임명의 3단계로 변경한 점이고, 둘째 이사의 추천에서 추천단체 및 인원을 법정하였다는 점이다.    현행법은 ‘각 분..

Date 2024.07.10  by 황정근

MBC 문제의 해법-원래 주주에게 반환하는 민영화 방안

내가 태어난 1961년에 문화방송이 개국했다. MBC는 하나의 주식회사가 아니라 지역마다 별개 법인으로 각각 주주가 달랐다. 1980년 신군부가 비상계엄 상황에서 언론통폐합을 하면서 보안사를 동원하여 지역MBC 주주들로부터 ‘포기각서’를 받고 주식을 강제로 빼앗았다. 거부하는 주주에게는 보안사 지역대장이 권총을 들이대고 포기각서를 받았다. 법률적으로는 민법 제..

Date 2024.07.29  by 황정근

기소된 현직 검사가 사직원을 제출한 후 정당에 가입하는 ..

● 기소된 현직 검사가 사직원을 제출한 후 정당에 가입하는 것이 가능한가? - 정당법 제53조·제22조 제1항 단서 제1호 위반죄에 해당한다.   A검사는 국회의원 후보자가 되려고 공무원 사직시한 이전에 사직원을 제출하였으나, 사직원이 수리되지 않았다. 기소된 사건이 있으면 사직원 수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검사는 이른바 황운하판결(2020수6304판..

Date 2024.08.07  by 황정근

절벽에서 뛰어내리기 - 비상(飛上)하거나 낙하산이 펼쳐지거..

● 절벽에서 뛰어내리기- 비상(飛上)하거나 낙하산이 펼쳐지거나    최근 여당대표가 CBS 라디오에서 “`절벽에서 주저 없이 뛰어내리겠다…”고 말했다. 현애실수(懸崖撒手). <금강경오가해>의 야보(冶父)스님 송(頌)에 나오는 시 중 일부다. “가지를 잡고 나무를 오르는 것은 대단한 일이 아니지만, 벼랑에 매달려 잡은 손을 놓는 것이야말로 가히 장부라 할..

Date 2024.09.18  by 황정근

금투세 유예 방안

● 금투세 유예 방안- 대통령령으로 시행을 연기할 수 있도록 개정 + 긴급재정경제명령2025년 1월 1일부터 시행하기로 한 소득세법(2020년 12월 29월 법률 제17757호) 중 금융투자소득세가 한국증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이를 폐지하거나 그 시행을 유예하자는 논의가 무성하다. 3년 유예? 4년 유예? 나는 폐지하는 것은 조세정의의 문제도 있으므로 그 시행을 유예하되, 정부..

Date 2024.09.20  by 황정근

상설특검 국회규칙 개정안의 문제점

상설특검 국회규칙 개정안의 문제점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이른바 상설특검법) 제4조 제4항에 의하면, 특별검사후보자의 추천을 위하여 국회에 두는 특별검사후보추천위원회는 법무부 차관, 법원행정처 차장, 대한변호사협회장 당연직 3인과 ‘국회에서 추천한 4명’으로 구성한다. 같은 조 제8항은 ‘그 밖에 추천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국..

Date 2024.11.07  by 황정근

내란이냐 직권남용이냐

직권남용이냐 내란이냐 그 둘 중 어느 하나이지 둘 다 성립하는 것은 아니다.1. 탄핵소추의결서를 보면 내란죄, 직권남용죄 및 특수공무집행방해죄에 해당하는 형법 위반이 소추사유로 되어 있다.결론부터 말하면, 만에 하나 설령 내란죄가 성립한다고 하더라도, 내란죄가 되면 직권남용이니 특수공무집행방해니 하는 것은 내란행위에 포함되는 것이지 별도의 범죄가 성립하는 ..

Date 2024.12.27  by 황정근

공화(共和)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겨 볼 때다

공화(共和)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겨 볼 때다대통령 탄핵소추사유 중 비상계엄 선포의 절차적 요건 위반 6가지에 나오는 헌법과 법률 조문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대통령의 계엄과 그 해제는 국무회의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헌법 제89조제5호). 대통령의 국법상 행위는 문서로써 하며, 이 문서에는 국무총리와 관계 국무위원이 부서한다. 군사에 관한 것도 또한 같다(헌법 제82조)..

Date 2024.12.27  by 황정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