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연구관 검토보고서 사전열람제를 도입하자

연구관 검토보고서 사전열람제를 도입하자

형사소송법 제35조는 피고인 또는 변호인은 소송계속 중 관계 서류에 대한 열람·등사 청구권을 인정하고 있다민사소송법 제162조는 소송기록의 열람·등사라고 규정하고 있다대법원 상고심에서 상고이유 쟁점이 복잡한 경우 대개는 재판연구관이 검토보고서 및 의견서(판결문초안)를 작성하여 대법관에게 보고하고 있다현재 재판연구관의 검토보고서는 대외비로 취급되고형사소송법의 관계 서류’ 또는 민사소송법의 소송기록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해석·운영되고 있다다만 재판연구관들이 검토 보고한 주요 사건에 대한 검토보고서 내용이 대법원판례해설이라는 책자를 통해 사실상 공개되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이제 재판연구관 검토보고서 사전열람제를 시행할 때가 되었다재판연구관 검토보고서를 대법관의 합의 전에 미리 당사자에게 송부하여 이에 대해 당사자가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여 그 추가 의견을 최종 검토보고서에 반영하면 실보다 득이 많을 것이다사건을 보다 투명·공정하고 신중하게 심리하면 할수록 대법원 재판의 신뢰를 획기적으로 제고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법률심인 대법원 사건은 법리적 쟁점이 많으므로 연구관이 혹시 놓친 쟁점을 당사자가 지적할 수도 있다.

행정부의 예를 하나 들어보자국세기본법 제58조는 청구에 관계되는 서류를 열람'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는데이 조문에 근거하여 조세심판원은 훈령으로 2009년부터 조사관 사건조사서(심판관회의자료사전열람제를 시행하고 있다보다 투명하고 공정한 심판을 위해 심판청구 당사자에게 담당조사관의 사건조사서를 심판관회의 전에 미리 열람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추가로 제시하는 의견 및 증빙을 사건조사서에 반영하여 청구사건을 심리함으로써 조세심판의 신뢰를 제고하기 위하여 도입하였다구체적인 절차는 조세심판원 운영규정(조세심판원훈령)에 규정되어 있다.

사전열람 대상인 사건조사서에는형식적 기재 사항(청구번호청구인처분청세목 및 고지내역쟁점)만이 아니라처분의 개요청구인의 주장 및 처분청의 의견을 정리하고조사관의 조사내용 즉 관련법령사실관계선결정례 및 예규(대법원판결하급심판결조세심판선례국세청 예규 및 서면질의답변등이 모두 정리되어 있다.

사건 당사자는 조사관의 사건조사서를 사전에 열람하여 검토한 다음사건조사서에 당사자의 주장이 누락되었거나 불분명하게 기재된 경우미처 반박하지 못한 쟁점이 기재되어 있는 경우사실관계가 누락되었거나 사실과 다르게 기재된 경우관련 판례와 선례의 기재에 오류가 있거나 누락이 있는 경우 또는 그 밖에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사항에 대해 추가 의견을 적극 개진함으로써 심판관회의에서 공정하고 충실한 심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심사보고서 사전열람제는 공정거래위원회도 이미 시행하고 있다심사관의 심사보고서를 피심인에게 보내주어서 거기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도록 하고 그 후에 위원회의 심의·의결 절차를 진행한다.

이러한 제도 시행의 성과에 비추어본다면대법원도 대법원규칙을 제정하여 재판연구관 검토보고서(결론 부분은 물론 제외한다사전열람제를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헌법재판소도 마찬가지다이것은 국민을 위한 사법제도개혁 차원에서 전향적으로 검토할 때가 되었다어떤 변호인이 형사소송법 제35조의 관계 서류에는 연구관 검토보고서도 포함된다고 주장하면서 열람·등사 청구를 하였을 때 대법원이 이를 불허하고 변호인이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하면 헌법재판소는 어떤 결정을 할지 궁금하다

(법률신문 2023년 9월 7일자)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황정근

등록일2023-09-07

조회수6,19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2023헌라3 노란봉투법 권한쟁의 변론문- 2023년 8월 22일

○ 이미 변론을 종결한 ‘방송3법’ 관련 2023헌라2 권한쟁의심판 청구 사건과 쟁점이 동일합니다만, 이 사건 법률안 즉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일부개정법률안의 파급력은 사실 방송3법에 비교할 바가 아닙니다. 노사문제의 근간을 건드리는 중요한 입법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근본적인 노동개혁과는 거리가 먼, 거대 노조의 이익을 대변하는 아주 편파적인 입법입니다.○ ..

Date 2023.08.22  by 황정근

누구에게나 행복한 세상

누구에게나 행복한 세상형! 좋은 인물을 뽑으면 세상이 달라지고 나라가 바뀐다고 했는데, 이 말은 형과 같은 사람을 두고 하는 말이겠지요. 형과 같이 참신하고 유능하고 장래성이 큰 기대주들이 총선을 통해 속속 등장하는 걸 보면, 그래도 우리나라는 천운이랄까 국운이 있는 게 틀림없습니다. 형이 어떤 소명을 깨닫고 현실을 박차고 일어나 봉사와 헌신의 길을 가고자 한다..

Date 2023.09.02  by 황정근

연구관 검토보고서 사전열람제를 도입하자

연구관 검토보고서 사전열람제를 도입하자형사소송법 제35조는 ‘피고인 또는 변호인은 소송계속 중 관계 서류’에 대한 열람·등사 청구권을 인정하고 있다. 민사소송법 제162조는 ‘소송기록’의 열람·등사라고 규정하고 있다. 대법원 상고심에서 상고이유 쟁점이 복잡한 경우 대개는 재판연구관이 검토보고서 및 의견서(판결문초안)를 작성하여 대법관에게 ..

Date 2023.09.07  by 황정근

대법원장 공백 사태의 해법 - 자문위 구성 방안

●대법원장 공백 사태의 해법-자문위 구성 방안  내가 2023년 3월 법률신문 칼럼에서 처음 ‘대법원장과 헌법재판소장 추천·제청 절차의 제도화’를 주장하였다. https://www.lawtimes.co.kr/opinion/186166?serial=186166  그 때 나는 대법원장·헌재소장 공백 사태의 발생 가능성을 예견했고, 그래서 미리 대비하자고 했다. 정략의 소용돌이 속에서 이제 그런 사태가 현실화되었다. 서..

Date 2023.10.11  by 황정근

대법원장권한대행은 대법관 제청을 할 수 있는가(긍정)

●대법원장권한대행은 대법관 제청을 할 수 있는가(긍정)  김명수 대법원장이 임기만료로 퇴임한 후 이균용 대법원장후보자가 여소야대의 분점정부 아래에서 국회동의안이 부결됨에 따라 현재 대법원장은 공석이다. 법률적으로 대법원장에게 ‘사고’가 생긴 것이 아니라 ‘궐위’ 상태에 빠졌다. 법원조직법 제13조 제3항은 ‘대법원장이 궐위되거나 부득이한 사유로 직..

Date 2023.10.12  by 황정근

국회 회의장 팻말, 야유, 고성 금지 ㅡ 국회법에 명문화 해야

● 국회 회의장 팻말, 야유, 고성 금지ㅡ 국회법에 명문화 해야국회 회의장에서 팻말, 고성, 야유 금지는 만시지탄이지만 잘 한 결정이다.신사협정으로 그치지 말고, 차제에 국회법에 명문 규정을 두어 위반시 징계나 처벌을 할 수 있도록 법 개정을 해야 한다.예전에 국회의원들이 주말마다 지역구민 결혼식 주례를 하느라 진땀을 뺀 적이 있었는데, 공직선거법에 주례 금지 및 ..

Date 2023.10.26  by 황정근

멘토-윌리엄 슈어드

● 멘토 - 윌리엄 슈어드  대통령은 탁월한 멘토를 가까이 해야 한다. 거의 모든 중요사안을 믿고 상의할 수 있는 역량, 인품, 유능함, 애국심, 겸손을 두루 갖추고 사심 없이 직언을 마다하지 않는 큰형님 같은 멘토 말이다.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의 멘토는 거의 유일무이할 정도로 영향력이 컸던 윌리엄 슈어드 국무장관이다. 뉴욕 출신 월리엄 슈어드 (..

Date 2023.10.26  by 황정근

부가가치세 세율 차등화 방안

● 민생경제 지원을 위한 부가가치세 세율 차등화 방안  부가가치세 세율은 현재 일률적으로 10%다(부가가치세법 제30조). 수기(手記) 영수증 시대에는 그렇게밖에 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전산화가 거의 완벽하게 되어 있고 카드 거래가 대부분이므로, 이제는 5%, 10%, 15% 식으로 차둥화할 수 있다. 내가 조세전문가가 아니지만, 예컨대 서민층과 밀접하게 관련..

Date 2023.10.26  by 황정근

11월에는 노는 날이 없다?-공휴일 몇 개를 재조정하자

● 11월에는 노는 날이 없다?- 공휴일 몇 개를 재조정하자 어린이날-5월 첫째 월요일. 현충일-6월 첫째 월요일. 개천절-10월 첫째 월요일. 한글날-11월 첫째 월요일. 뭐 이런 식으로 조정하면 어떨까? 날씨 좋을 때 3일 연휴를 만들어주면 경제 효과도 대단할 것이다.

Date 2023.10.26  by 황정근

탄핵소추 발의는 철회할 수 있는가

탄핵소추 발의는 철회할 수 있는가탄핵소추 발의는 형식상 탄핵소추안이라는 의안을 제출하는 것이지만 국회법의 보통 의안과는 차원이 다르다. 탄핵소추 발의에는 증거도 제시하여야 한다(국회법 제130조 제3항). 탄핵소추 발의만으로 권력관계에 엄청난 파장을 일으키고 대상자의 신분·명예에 심각한 위협을 초래하는 중대사안이다.탄핵소추가 발의되면 국회의장은 발의 후 ..

Date 2023.11.20  by 황정근

대법원장 정년 70세? ㅡ 법원조직법을 개정하면 된다

● 대법원장 정년 70세?ㅡ 법원조직법을 개정하면 된다헌법에는 대법원장 정년을 법률로 정하도록 되어 있고, 법원조직법에서 대법원장 정년을 70세로 정하고 있다.1958년 김병로 초대 대법원장이 정년퇴직할 때의 법원조직법도 정년이 70세였다.이거 이상하지 않은가?평균수명이 이제 80을 넘는데 대법원장 정년 70세는 시대에 뒤떨어진 불합리한 규정이다.즉각 개정해야 마땅하..

Date 2023.11.20  by 황정근

방통위원장등 탄핵소추 의결 후 가처분 관련

방통위원장등 탄핵소추 의결 후 가처분 관련2023. 11. 15. I. 직무정지 자체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 불가능○ 헌법 제65조 제3항(탄핵소추의 의결을 받은 자는 탄핵심판이 있을 때까지 그 권한행사가 정지된다. 국회법 §134②, 헌재법 §50 동일)에 따른 피소추자에 대한 권한행사정지는, ▲헌법규정에 따른 법률효과이므로, 헌법재판소가 가처분 결정으로 헌법규정의 효..

Date 2023.11.20  by 황정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