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변호인에게 형사판결문을 안 보내주는 대한민국

형사소송규칙 제148조는 법원은 피고인에 대하여 판결을 선고한 때에는 선고일로부터 14일 이내에 피고인에게 그 판결서등본을 송달하여야 한다. 다만, 불구속 피고인과 형사소송법 제331조의 규정에 의하여 구속영장의 효력이 상실된 구속 피고인에 대하여는 피고인이 송달을 신청하는 경우에 한하여 판결서등본을 송달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199711일 시행된 형사소송규칙 제148조가 모든 피고인에게 판결등본을 송달하도록 개정하였다가 불과 3년 만인 200081일 개정된 규칙에서 다시 제148조에 단서를 신설한 이래, 지금까지 변호인과 불구속 피고인에게는 형사판결등본을 송달해주지 않고 있다.


형사판결이 선고될 때 판결이유가 고지되기는 하지만, 판결선고기일에는 변호인이 대부분 출석하지 않고 변호인의 사무직원이 방청하여 그 결과를 알아 오게 된다.

변호인이 항소이유서나 상고이유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판결문을 검토해야 한다.

이 경우 따로 판결등본을 신청해서 발급받는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 한다.

대법원의 경우, 판결선고 시에 판결이유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으므로, 상고이유에 대한 판단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궁금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사무직원이 선고결과 청취를 위해 대법원에 간 기회에 바로 판결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실무에서는 바로 발급받기가 어렵다.

그러니 판결결과 청취를 위해 방문하고 다시 판결등본을 발급받기 위해 다시 대법원을 찾아가는 불편함이 있다.

그 변호인이 지방에 있는 변호사라면 그 고충은 배가된다.


2000년에 피고인에 대한 판결등본 의무 송달제를 3년 반 만에 철회하고 신청제로 변경한 것은, 법원의 판결등본 송달업무의 폭주 때문이었다.

일일이 판결을 복사하여 등본을 만들어 등기우편으로 송달하는 업무는 번거롭고 비용이 많이 들었다.

그러나 이제는 판결등본을 반드시 등기우편으로 송달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면 된다.

변호인에게 FDF 파일로 전환하여 이메일로 송부해주면 충분하다.

전자화의 진전에 따라 이제는 모든 피고인에게 판결등본을 보내주는 것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판결등본은 피고인에게 보낼 것이 아니라 변호인에게 보내주는 것이 맞다.

민사·행정소송에서 판결정본은 소송대리인에게만 송달하지 당사자에게는 송달하지 않는다.

소송대리인이 있으면 당사자 본인에게 송달할 필요도 없다.

형사판결도 변호인이 있는 경우에는 변호인에게 보내면 피고인에게 따로 보낼 필요가 없다.


판결등본을 원하지 않는 피고인이나 변호인에게 굳이 판결등본을 송달할 필요가 없다고 보아 신청제를 유지하더라도, 판결등본 신청을 보다 간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1회 공판기일이나 결심공판기일에 법정에서 구두로 신청할 수 있게 하면 된다.

재판장이 판결등본 송달을 원하는지 의무적으로 묻도록 하여 공판조서에 기재하면 신청을 한 것으로 보아 판결선고 후 변호인에게 판결등본을 송부해주면 된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황정근

등록일2016-04-13

조회수11,90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지천명이란 무엇인가

<知天命>나이 50을 지천명이라 한다.왕재가 아닌 바에야 어찌 천명을 알 수 있겠는가?지천명이라는 것은 50이 되어 감히 천명을 알아차릴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는 자랑이 결코 아닐 것이다.50살 쯤 되어서는 이제 사회적으로는 나름의 사회적 책임을 느껴야 한다는 뜻이고, 한 인간으로서는 나 자신의 인간적 한계를 인정해야 한다는 뜻이리라.지천명의 나이에는 이제 인생..

Date 2017.11.22  by 황정근

법률가가 바라본 ‘비핵화 조건’의 해석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방북특사단에게 말하기를, “북한에 대한 군사적 위협이 해소되고 북한의 체제 안전이 보장된다면 핵을 보유할 이유가 없다.” 법률가로서 나의 관심은, ‘북한에 대한 군사적 위협 해소’와 ‘북한의 체제 안전 보장’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법률용어 해석에 관한 대법원판례는 이렇다.“법령 자체에 그 법령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

Date 2018.03.08  by 황정근

3억원짜리 스포츠카가 업무용?

출근하여 신문을 읽다가 아직도 이런 일이 있나 해서 몇 자 적습니다.법인세법이 개정되어 2016년부터 법인소유 차의 연간 감가상각 한도는 800만원으로 제한되었고, 차량구입비와 유지비를 합해 1,000만원 이상을 비용 처리하려면 운행일지를 작성하도록 했습니다. ... 그런데도 고가 스포츠카의 법인 등록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작년에 아우디 고성능 스포츠카 R8 2억 4,90..

Date 2018.03.08  by 황정근

국정의 중심은 국무회의

<국정의 중심은 국무회의>1980년대 지지통신 서울특파원을 지낸 적이 있는 반한(反韓) 인사 무로타니 가츠미의 문고판 <THIS IS KOREA>(산케이신문출판)는, 세월호 참사의 사회문화적 배경 즉 원인(遠因)과 이를 기화로 분출한 한국의 사회갈등을 관찰하고 분석하면서 한국의 약점을 파고든 책이다. 그는, 한국에서는 대통령 수석비서관이 장관을 능가하는 실질적인 권한을 ..

Date 2018.05.08  by 황정근

'단계적 동시적 조치'에 대하여

<“단계적·동시적 조치”?>   김정은이 중국 가서 “단계적이고 동시적인 조치”를 조건으로 한 비핵화 방안을 밝혔습니다.김정은이 요구할 조치 리스트는, 불가침선언이나 4NO선언(북한붕괴, 정권교체, 흡수통일, 침공 안한다는 약속),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제재완화, 경제지원, 체제보장, 평화협정, 북미수교, 미군철수 등등이 있겠군요.우리가 요구할 단계적 조치..

Date 2018.05.08  by 황정근

서울지하철 타기

<서울지하철 타기>   2004년 변호사가 된 후 11년 동안 에쿠스 뒷자리에 타고 다니다가 2015년 두 번째 에쿠스를 처분하고 지하철 3호선의 도곡역-경복궁역을 오가며 출퇴근을 한 지 어언 3년이 되었다.지하철 계단을 오르내리며 걷는 것만으로도 하루 6-7천보 정도 되니 그나마 생활운동의 효과도 있다.세계최대의 여행정보 사이트 ‘트립어드바이저’는 2016년 전 세계 국..

Date 2018.05.08  by 황정근

법률서비스산업 진흥원

●법률서비스산업 진흥원 미국 320조, 영국 50조, 독일 28조, 프랑스 22조에 비하면 그야말로 조족지혈입니다....우리나라의 유사법률직종인 법무사, 변리사, 세무사, 행정사, 공인노무사, 손해사정인, 공인중개사 등등의 시장규모를 감안하더라도, 우리나라 법률시장의 파이를 더 키워야 합니다.요즘 세대 변호사들은 영어를 잘 하므로 특히 해외시장에서 파이를 키워야 합니다..

Date 2018.05.11  by 황정근

무능한 적장은 그대로 두는 것이 유리하다

●무능한 적장은 그대로 두는 것이 유리하다  미국 독립전쟁 때의 얘기다.헨리 리가 대륙군 조지 워싱턴 총사령관(미국 초대 대통령)에게 영국군 헨리 클린턴 사령관 납치 작전을 건의했다.당시 클린턴 장군은 뉴욕 브로드웨이 저택에 본부를 두고 매일 오후 정자에서 낮잠을 잤다....헨리 리의 작전계획은 허드슨 강의 썰물 때 병사 몇 명을 보내 클린턴을 생포하자는 아이디..

Date 2018.05.11  by 황정근

판문점선언은 국회 비준동의 대상인가

판문점선언은 국회의 비준동의, 국무회의의 비준심의 및 대통령의 최종 비준이 요구되는 남북합의서인가?아니면 남북영수 간의 정치적 선언인 그냥 공동코뮤니케인가?국민에게 중대한 재정적 부담을 지우는 일반적인 남북합의서는,회담대표나 특별사절의 서명, 국회 비준동의, 국무회의 심의, 대통령의 비준, 공포 등의...순서로 진행되는데,이번 판문점선언은 이를 국무회의 ..

Date 2018.05.11  by 황정근

심리불속행 판결의 ‘이유’ 기재 : 개선 방안

●심리불속행 판결의 ‘이유’ 기재 : 개선 방안  민사 판결문은 ‘주문’(主文)과 ‘이유’로 구성된다. 판결문의 이유에는 주문이 정당하다는 것을 인정할 수 있을 정도로 당사자의 주장, 그 밖의 공격·방어방법에 관한 판단을 표시해야 한다(민사소송법 제208조 제2항).여기에 예외가 몇 개 있다. ...대표적인 것이 소액사건 판결, 대법원의 심리불속행(심불) 상고기각 판결 ..

Date 2018.05.11  by 황정근

기획재정부의 국가발전전략 기획 기능

<기획재정부의 국가전략 기획 기능>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70285511 언론 보도에 의하면 기획재정부가 현행 영문 명칭 ‘Ministry of Strategy and Finance’에서 외국인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Strategy’를 뺄 예정이라고 한다. ‘Strategy’ 때문에 외국인에게 ‘국가전략 수립 부서’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킨다고 지적받아왔다고 한다. 보도가 맞다면 기재부 스스로..

Date 2018.07.03  by 황정근

"다른정치연합"(다정련)

신보수통합정당의 명칭은 "다른정치연합(약칭 다정련)으로 하면 어떨까?다른 정치 = another politics '다른정치'가 '새정치'보다 낫다. 뭔가 달라져야 한다.새-달-밝-깨.

Date 2018.07.06  by 황정근